항목

한국으로 귀화한 외국인 방송인들은 누가 있을까요? 그리고 귀화 시험에 어떤 문제가 나올까?

ˍ 2022. 8. 25.
반응형

가수 강남

한국에서 방송활동을 하다가 귀화를 하거나 아니면 이를 준비하는 외국인 방송인들이 늘고 있죠. 이들이 귀화를 결심한 이유와 함께 한국인들에게도 어렵다는 귀화 시험에는 도대체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지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이 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국적을 취득, 진짜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된 이들이 있습니다. 그 주인공 중 한 사람은 바로 가수 겸 방송인 강남 씨인데요.

강남씨는 최근 귀화시험에 합격, 일본 국적을 포기하고 이제는 진짜 한국 사람이 됐습니다. 귀화를 결심한 이유에 대해, 강남씨는 "제 와이프 상화 씨께서 국가대표고 나라를 빛낸 사람이니까 제가 이제 그분의 도리를 지키고 싶어 가지고 그래서 귀화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빙상여제 이상화 씨와 결혼한 이후 그동안 꾸준히 귀화시험 준비를 했었는데요. 3번만에 붙었다고 합니다. 문제를 많이 틀렸기 때문이라는데요. 예를 들어서 "돌 같은 것을 따뜻하게 해서 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을 뭐라하는가?" 라는 문제의 답은 '온돌'인데 그거를 '보일러'라고 쓴다던지 그래서 떨어졌다고 하네요.

 

러사아의 벨랴코프 인디야

그런데 강남 씨가 이렇게 어렵게 3번 만에 통과한 귀화시험을 단 한 번 만에 그것도 한 문제를 틀려 그것도 98점으로 통과한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러시아에서 온 벨랴코프 인디야라고 합니다.

벨랴코프 인디야

[일리야 : 귀화 시험 저는 쉬웠습니다. 한국에 대해서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이 한국에 온 사람이면 귀화 시험이 당연히 힘들죠. 왜냐하면 정치도 알아야 하고 경제도 알아야 하고 역사도 알이야 하고 이런 것들을 다 알아야 돼서.]

 

러시아에서 온 일리야 씨는 지난 2016년에 한국 국적을 취득했습니다.

 

[일리야  :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한국어학과에 입학했기 때문에 제가 한국을 배우기 시작했고 그 이후에는 한국에 오게 됐고 한국 체류 비자의 연장 불가로 인해서 생긴 불안정이나 이런 것들이 있고요. 또 어차피 여기서는 계속 살 거니까요. 차라리 법적인 국민이 되는 게 훨씬 더 좋다고 판단을 해서 귀화한 겁니다.]

 

귀화시험에 나오는 문제 몇가지

한국학을 전공한 일리야 씨에게는 쉬웠던 귀화시험 문제. 하지만 한국인들도 풀기 어렵다는 문제 난이도가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과연 귀화시험에는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 것일까요? 아래는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귀화용 종합평가 문제의 예입니다. 

 

-문제1 : 아래와 같은 내용의 법을 가지고 있던 고대 국가는? 

  • 사람을 죽이면 사형에 처한다.
  • 남을 다치게 한 사람은 곡식으로 갚아야 한다.
  • 도둑질한 사람은 노비가 되거나 많은 돈을 내야 한다.

①백제 ②신라 ③고조선 ④ 고구려

 

 

 

정답 : 3번.

 

 

 

-문제2 : 다음은 대한민국 헌법 제23조에 있는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이와 관련이 있는 것은?

 

  • 대한민국의 국민은 개인이 열심히 일하면 그 대가가 자신에게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은 더욱 열심히 일할 동기를 얻게 된다.

 

①근로의 의무 ②최저임금제도 ③소비자 보호 제도 ④사유 재산권 보장

 

 

 

정답 : 4번.

 

위와 같이 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그러나 우리에게도 좀 어려운 역사 문제가 출제가 되기도 하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꼭 알아야 하고 지켜야할 헌법에 관한 문제도 출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애국가를 4절까지 완창 테스트를 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2019년 귀화한 우크라이나 출신 트로트가수 '레오'는 귀화 시험을 볼 때 애국가를 부를면서 눈물이 났다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말했습니다. 

반응형

앞으로 귀화시험을 계획하고 있는 외국인

이렇게 쉽지 않은 귀화시험에 최근 도전장을 던진 외국인 방송인들이 있습니다. 인도 출신의 방송인 럭키 씨는 한 방송에 출연해 오는 10월 귀화시험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고요.

럭키

콩고 출신의 방송인 조나단 역시 한국 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귀화시험에 응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그동안 방송을 통해 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은 모습을 보여줬던 조나단이기에 팬들은 조나단의 귀화 결심에 응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조나단

[조나단 / 귀화 시험 준비 중 : 제가 한 8세 때 한국에 오게 됐어요. 오히려 조국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어떤 상황에서 저와 저희 가족을 받아주고 보호해 준 나라가 대한민국이에요. 내가 더 자라면 정식으로 국민이 돼서 국민의 한 사람이 돼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뭔가 보은해 나가야겠다고 생각을 했고 그 다짐이 귀화 결정으로 이어지게 된 것 같아요. 귀화를 하게 됐을 때 군 입대에 대해서는 저는 무조건 생각이 있고 그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저는 뭔가 감사할 것 같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꼭 귀화 시험에 붙을게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