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0x80070570 오류 떠서 chkdsk /f 실행했다가 하드 날렸습니다

ˍ 2020. 10. 23.
반응형

chkdsk /f 실행했다가 하드 자료를 반 정도 날렸습니다. 

 

사연은 이렇습니다. 문제없이 잘 쓰고있던 외장하드의 어떤 파일을 지우려고 하는데 다음과 같은 오류 창이 뜨면서 삭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예기치 못한 오류로 인해 폴더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 오류가 계속 표시되면 오류 코드를 사용하여 이 문제에 대한 도움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류 0x80070570: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뜨면서 파일이 삭제가 되지않아서, 해결방법을 찾아보려고 0x80070570 삭제 이런 검색어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렇게해서 보게 된 해결방법이 cmd 명령프롬프트를 열어서 chkdsk /f 해당드라이브 를 치면 된다는 어느 블로그의 글이었습니다. 

 

그런데 chkdsk /f 해당드라이브 를 실행하자, 정확히 기억은 나지않는데 뭐가 잘못된? 부분을 삭제?하였습니다 하는 글이 계속 줄줄줄 계속 나오다가 끝났어요. 표시된 글이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잘못된? 부분을 삭제? 였던가 그런 뉘앙스의 글이었습니다. 

 

별로 오래걸리지 않았어요. 그렇게 끝나고 나서 탐색기에서 하드디스크를 보니까 250Gb 하드디스크 안에 있던 파일 중 90Gb 정도가 사라졌습니다. 남아있는 파일도 이름만 남아있고 용량이 0인 파일도 많았구요. 

 

맨붕인 상태가 되어서 이 방법을 올려놓은 블로그 글의 댓글을 봤더니 거의 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결되었습니다, 이런 글이었는데 맨 마지막 댓글이 '승질난다 잘 알지도 못하고 엉터리 글을 올리면 어떻하냐'는 글이었습니다. 아마도 마지막 댓글을 단 분도 파일이 날아간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댓글은 다 덕분에 잘해결되었다는 댓글인 것을 보면 chkdsk /f 가 해결방법이 맞을 수도 있으나, 저처럼 컴퓨터의 상태와 조건에 따라서 하드안의 자료가 날아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chkdsk /f 검사를 실행했다가 하드가 손상된 경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몰라서 왜 chkdsk /f 를 실행하니까 하드 자료들이 날아갔는지 원인을 알지는 못하지만, 혹시라도 chkdsk /f 를 실행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먼저 chkdsk /f 명령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실행하세요. 저처럼 하드의 자료가 날아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