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오렌지쥬스를 많이 마시면 진짜로 결석의 원인이 될까요?

ˍ 2024. 3. 26.
반응형

오렌지쥬스를 많이 마셔 결석이 생겼다는 대만 환자가 있다는데

새콤달콤한 오렌지 주스 좋아하시나요? 그런데 의학계에서 손꼽는 통증인 신장결석이 우리가 흔히 마시는 오렌지 주스 때문이라는 소문이 있는데요. 오렌지주스가 몸속에 돌을 만들어낸다는 소문, 과연 어디서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아래는 타이완에서 보도된 내용입니다. 20살 여성의 신장에서 결석을 무려 300개나 제거했다는데요.

처음에 원인으로 지목된 건 매일같이 마신 '차'와 '주스'였죠. 국내에서도 즐겨 마시는 음료다 보니 남의 일 같지만 않은데요. 그런데 정말 쥬스가 원인이었을까요? 이것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신장 결석의 성분부터 살펴야 합니다. 신장결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옥살산'이란 것으로 부터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신장결석의 80%는 칼슘 결석인데, 옥살산이 칼슘과 만나면 결정형이 되어 결석이 된다고 합니다. 옥살산은 과일에도 있고 고구마, 콩, 두유 이런 데에도 있습니다. 옥살산은 소변에 항상 들어 있지만 증량될 때가 문제입니다.

 

그러면 옥살산 결석이 생성될 확률에 정말 특정한 음식이 영향을 미칠까요?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같은 양의 옥살산과 칼슘을 각각 증류수에 넣어 녹인 뒤, 녹을 때까지 고루고루 저어서, 빈 비커에 옥살산과 칼슘을 함께 붓고 결정체가 형성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변화가 관찰됐습니다. 비커의 밑바닥에 결정들이 생성된 가라앉았습니다. 이런 것이 몸에 계속 쌓인다면 결정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신장에 생긴 결석이 밑으로 내려오면서 소변이 나오는 길을 막거나 출혈이나 감염을 만들게 됩니다. 신장에서 생긴 돌이 상당한 크기일 때는 무엇보다 요관을 막기 쉬운데, 이때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며,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은 고통이라고 표현하기도 할만큼 아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체된 소변에 의해 신장이 붓고 옆구리에도 통증이 생깁니다. 이로인해 결국은 신장 기능이 계속 떨어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문제는 옥살산 함유량인데, 오렌지 하나에 옥살산이 29mg이 포함돼 있는데, 오렌지쥬스 한잔에는 이런 오렌지가 4개 가량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일쥬스 중에서 특히 키위나 잎채소의 옥살산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과일을 비롯한 식물성 식품이라면 옥살산은 흔히 함유돼 있다는데요.

 

하지만 오렌지쥬스의 구연산은 오히려 결석을 예방한다고

그러면 오렌지쥬스를 먹지 않는 것이 신장 건강을 지키는 길일까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주스가 결석의 원인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구연산이 풍부한 오렌지 주스는 오히려 체내의 구연산 농도를 증가시키고, 소변 중의 구연산 농도도 증가시킨다는데요. 구연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것은 소변을 알칼리화 시킨다는 것이고, 소변의 산성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결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렌지 속의 구연산이 결석의 응집을 오히려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궁금해집니다. 오렌지 주스가 주범이 아니라면 결석이 생성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우리 몸에 결석 결정이 만들어지면 물을 많이 섭취해서 이 결정들이 빠져나가게 해야 하는데, 쥬스 같은 음료만 많이 마시고 물을 섭취하지 않아서 그럴 것이라고 말합니다. 

 

결석의 원인은 쥬스만 마시고 순수한 물은 충분히 마시지 않았기 때문

맨처음 이야기했던 대만의 20살 결석 환자 여성의 경우, 그녀는 물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고 이로인해 만성 탈수증이 발생하고 신장에 미네랄이 축적되어 결석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궁극적인 책임은 만성적인 탈수증에 있다고 현재 의학계에서 판단했다고 하네요.

 

몸속의 수분이 줄어들면서 옥살산과 칼슘이 엉켜 굳어지는 것이 결석이 생기는 원리인데요. 소변에 있는 특정 미네랄의 농도와 거의 비례해서 결석이 생기는데, 상황이 어떻든지 간에 소변의 양만 늘려주면 그런 미네랄들의 농도가 확 줄어드니까 당연히 결석이 재발할 확률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설탕과 소금도 결석의 원인이라고

그리고 결석이 생기게 하는 성분이 또 있는데 바로 '당분(설탕)'입니다. 위의 대만 결석환자 여성은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가당 음료만 먹으니까 소변이 농축되고 그래서 결석이 생긴 극단적인 사례라고 하네요.

 

그러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그런데 이미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과한 수분 섭취는 독이 될 수 있다네요.

 

그리고 또 피해야 하는 것이 소금(염분)인데요. 염분을 섭취하면 염분을 배설하면서 칼슘이 같이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칼슘을 하나도 안 먹는다고 하더라도 염분을 자꾸 섭취하면 뼈에 있는 칼슘이 녹아서 소변으로 나가면서 칼슘 결석이 생길 확률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석을 예방하려면 염분을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비타민C 같은 경우는 우리 몸에서 대사되면서 마지막으로 수산(옥살산)이 됩니다. 수산(옥살산)으로 대사되니까 결석이 많은 분들은 비타민C도 과량 복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