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강아지 심장병

ˍ 2022. 4. 13.
반응형

개의 심장 질환의 주요 증상

치사율이 높아 반려견에게 위험한 질환인 심장병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심장 질환 같은 경우는 겉으로 보이지 않으니까 병에 걸려도 알기가 어려운데요. 알아차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반려견이 보이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기침 문제인데요. 목에 걸린 듯한 켁켁거리는 기침을 하거나 얕고 빠른 호흡, 또는 호흡 곤란을 보일 수도 있고요. 간혹 혀가 파래지는 청색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색증

또 평소 잘 먹던 사료를 거부하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체중이 감소되는 모습을 보이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겠는데요. 심장이 뇌로 혈류를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고 산소포화도가 낮아지면 기절을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원인

심장질환, 도대체 왜 걸리는 걸까요? 심장질환의 원인에는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는데요. 선천적 심장 질환은 어린 나이서부터 청색증, 성장 지연 등의 증상이 나타나서 건강 체크 등을 통해 빠르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반면 후천적 심장 질환은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 발견이 되는데요. 심장의 판막 변성으로 인한 이첨판 폐쇄부전증, 심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심부전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첨판 폐쇄 부전증

또 토이푸들, 닥스훈트, 테리어 등의 경우 심장 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해당 반려견과 함께 사는 보호자님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장 질환 관리법

질병에 걸리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심장 질환은 사실상 예방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를 통해서 진행 속도를 늦출 수는 있는데요. 가급적이면 염도가 낮은 식사를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칼륨 수치도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칼륨 수치가 낮다는 진단을 받는다면 칼륨이 높은 바나나, 브로콜리 등을 마련해 주시고 비만이 될 경우에 아무래도 심장에 부하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호흡으로 알 수 있는 심장진단법

심장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 호흡 문제인데요. 그럼 호흡 문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와 내쉴 때 즉 가슴이나 배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것을 한 번으로 측정하셔서 1분 동안 몇 번이나 숨을 쉬는지 측정하게 됩니다.

 

호흡 수가 1분에 30회 미만이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1분에 30회 이상 지속적으로 관찰된다면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호흡 수가 1분에 50회 이상 넘어간다면 폐수종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는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체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