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짠 음식을 먹은 후에 물을 마시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될까요?

ˍ 2022. 9. 21.
반응형

일일 염분 섭취는 나트륨 2g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권장이 있는데 대한민국 평균이 약 2.5배 정도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80세를 기준으로 평생 섭취하는 소금의 양을 계산해보면 무려 350kg에 이른다는데요. 이렇게 짜게 먹는 식습관이 몸에 좋을 리 없겠죠.

 

심장도 무리가 받고요. 가장 중요한 건 뇌출혈이 문제가 됩니다. 나트륨의 과다한 섭취는 각종 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제 와서 입맛을 바꾸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짠 음식을 자주 먹게 되는데요. 그런데 짠 음식을 먹고나면 물을 마시고 싶어지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우리 몸에서는 무언가가 부족하거나 과도할 때 뇌가 그것을 인지해서 거기에 대한 보상작용을 일으키도록 설계가 되어있는데요. 염분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자연적으로 높은 염분 수치가 몸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뇌에서는 물을 흡수하도록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래서 갈증을 유발시키고요. 그것을 통해서 물을 더 많이 섭취시켜서 평형을 맞추도록 유발합니다.

 

우리 몸의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해서 체내의 수분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균형은 적절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배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죠. 그런데 요즘 항간에는 수분 섭취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하는데 대체 어떻게 될 일일까요? 짭조름한 음식을 먹고 나면 저절로 손이 가는 물. 정말로 고혈압의 주범인 걸까요, 아니면 그저 뜬소문일까요?

 

짠 음식을 먹고 그걸 묽게 하려고 바로 물을 마셔버리면 혈관 안의 압력을 높이게 됩니다. 그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직접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평소 혈압의 수치를 측정한 뒤, 컵라면에 뜨거운 물을 붓고 맛있게 먹습니다. 그리고 10분 동안 기다렸다가 다시 혈압을 측정하고요. 이어서 물을 마시고 5분간 대기했다가 마지막으로 혈압을 측정해 보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모두 물을 마셨을 때가 더 높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유가 뭘까요?

 

염분 역시 소화기관을 통해서 흡수가 되고 피를 통해서 온몸 곳곳을 이동하면서 분배가 일어나는데요. 우리 몸에서는 나트륨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를 해야 몸을 잘 유지할 수 있어서 나트륨이 많다면 그만큼 물을 더 많이 잡아당깁니다. 그래서 어딘가 몸이 부었다는 말은 다른 말로 거기에 소금이 많다는 것과 거의 일맥상통합니다.

 

우리 몸 안에 나트륨이 들어가면 수분은 일정한 나트륨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서 배추를 소금에 절여두면 소금이 배추 속의 수분을 빨아들이듯, 혈액 내 나트륨이 세포 안팎의 수분을 혈관으로 유입시키는 거죠. 그로 인해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관이 받는 압력도 자연스레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만약 물을 마신다면 나트륨의 농도가 조금은 옅어질까요?

 

혈관 안에 있는 염분 농도를 어떻게 낮출까를 고민해야 되는데, 물을 마시는 게 우리 생각처럼 여기에 가서 묽게 해주는 것은 아니고, 사실 수분을 통해서 나트륨을 계속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는 아주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농도 조절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거죠.

 

예를 들면 한 10만큼의 염분이 들어왔는데 여기에다가 물 1리터를 부었다고 해서 10이라는 염분이 줄어드는 건 아니잖아요. 절대 계수는 그대로 있고 물만 들이부은 거거든요.

반응형

그렇다면 간장이든 소금이든 된장이든 짭짤하게 간이 된 음식을 먹은 뒤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게 최선일까요? 하지만 짠 음식만 먹으면 갈증이 나서 찬물부터 찾게 되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가장 중요한 건 1차적으로는 짜게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요. 몸에 들어오는 염분 자체를 줄이는 게 정답이고 얼마나 물을 많이 먹었냐 보다는 소금을 얼마나 많이 먹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관건은 결국 나트륨 일일 섭취량에 달려 있다는 건데요. 식습관 개선이 필요한 이유죠.

 

짜게 먹으면서 반복적으로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결국에는 몸에 무리를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그걸 반복적으로 하는 것 역시 굉장히 어리석은 일입니다. 대부분 이런 분들이 짠 것을 조금 먹고 물 먹는 게 한 번이 아닐 겁니다. 이런 비슷한 식습관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 안 먹는 사람보다는 약간 혈압이 높은 상태로 계속 갈 가능성이 있죠.

 

하루 동안 여러분이 섭취하는 음식에는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 있나요? 무심코 짜게 먹고 물을 마시는 걸 반복하는 건 몸을 망치는 습관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